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편두통 원인 3가지 예방법

계속 성장하는 힘

by 블라블라 MOM 2020. 8. 31. 19:58

본문

반응형

편두통 원인 3가지 예방법


머리가 아픈 것만큼 참기 어려운 고통은 없습니다. 특히 신경 쓸 일이 있을 때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가끔 머리가 지끈거리면서 아픈 때도 있는데 머리 한쪽 부분만 집중적으로 찌르듯이 아픈 증상이 있을 때 편두통 증상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편두통이 생기면 사람 몸 중에서 머리가 모든 생각과 움직임의 중심이 되기 때문에 모든 활동에 지장이 생기고 고통스럽게 되는데요. 이럴 때 두통약이나 진통제를 한 두 알씩 먹으면 진정시키기도 하지만 진통제에만 의지하며 버티기에는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겠죠. 이런 편두통이 왜 생기는지 편두통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두통 증상

보통 편두통이라고 하면 한쪽 머리에 생기는 두통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가볍게 또는 주기적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일상생활이 되지 않을 정도의 심한 편두통이 생기는 때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뇌 신경, 뇌, 뇌혈관 기능을 편두통으로 보고 있으며 한번 생기면 몇 시간 안에 없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하루 이틀 동안 지속해서 유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은 보통 관자놀이 쪽으로 시작해서 한쪽 눈이 욱신거리거나 속이 메슥거리기까지 하게 되며, 심해지면 맥박 뛰듯이 머리 혈관이 뛰는 것까지 느낄 정도로 욱신거리거나 송곳으로 쑤시는 것 같고, 겪어본 사람에 따라서 머릿속에 폭탄이 있는 것 같거나 망치로 머리를 치는 느낌, 눈이 빠질 것 같이 지끈지끈하고 머리를 조여오는 등의 만성 두통에 시달리기도 하게 됩니다. 



편두통으로 고통받는 경우 사람에 따라 편두통 원인, 증상과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은 진통제만으로도 편두통을 잡을 수 있는 경우가 있지만 증상에 따라 약으로도 두통이 가라앉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머리에 오는 두통과 함께 구토, 소화불량, 어지럼증 등의 여러가지 신경계 문제가 함께 여러가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심한 두통에 시달린다면 뇌질환이나 혈압, 소화기 문제, 감기 등의 여러 질환인 경우가 있으며, 편두통일 경우 어떠한 질환이라기 보다는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편두통 증상으로는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1. 한번 머리가 아프기 시작하면 4시간 이상, 길면 3일 동안 편두통이 이어진다.

2. 편두통이 있을 때 몸을 움직일 때 더 아프기 시작한다.

3. 두통과 함께 심장이 두근거리는 느낌이 든다.

4. 두통이 시작되기 전 증상으로 시야가 흐려지거나 물건들이 정확하게 보이지 않는다.

5. 편두통과 함께 구토 증상, 속이 메슥거리는 증상이 있다.

6. 밝거나 소음이 있는 장소에서는 증상이 더 심해진다. 



편두통이 생기는 원인



편두통은 특별히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갑자기 증상이 생기거나 주기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나도 모르는 사이에 스트레스나 먹는 것 때문에 편두통이 시작되기도 합니다. 편두통 원인은 알 수 없는 사이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발생 전이나 증상이 나타난 후에도 잘 관리하거나 요인을 멀리하는 것이 편두통 관리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럼 일반적으로 편두통이 생기는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레스

일반 성인이라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타나는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 바로 두통입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되면 이런 상황들이 심리 질환이나 신체의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근육이 긴장하게 되며 주로 뒷목이나 뒷머리, 머리 전체까지 두통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 나타나는 두통이 긴장성 두통이나 편두통이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거나 PC 앞에 앉아서 너무 오랫동안 한가지 자세를 유지하는 것, 잠을 자는 자세,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의 흡연, 음주, 카페인 과다섭취 등을 피하는 것이 좋고, 스트레스성 두통의 경우 뇌 구조의 문제 또는 뇌 질환과 관계가 없지만 스트레스는 뇌의 화학 작용을 활성화 시키며, 이에 따라 근육, 척추뼈, 신경 구조의 변화를 일으켜 긴장을 늘리고 두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스트레스성 편두통 원인일 경우 근육 긴장이나 복통, 이갈이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삶의 질이 떨어지고, 통증도 심해질 수 있어 일상생활에서 관리가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음악을 듣거나 운동 등의 즐길 수 있는 활동을 하며, 호흡 명상, 요가 등 몸을 이완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각을 줄이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단순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생각을 줄이게 될 경우 부정적인 생각은 버리는 것이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엔돌핀 분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마사지나 목과 어깨를 자주 움직이며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근육의 긴장을 푸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날씨 등의 환경적 원인

날씨와 같은 환경적인 요인들로 인해 두통이 유발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외부 환경의 변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갑자기 날씨가 차가워지거나 비가 오고 구름이 많아지는 저기압 날씨가 되면 편두통이 악화되기 쉽고, 미세먼지가 많은 날도 편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한 겨울이 되면 이유 없이 편두통이 생기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두통이 생기는 것은 쉽게 찬 음식을 먹으면 머리가 띵해지는 것과 같이 차가운 바람을 맞아 생기는 것입니다. 급격한 온도 차이나 추위 때문에 근육을 움츠릴 경우 혈관을 눌러 두통을 유발하고, 뇌혈관에 변화가 생겨 두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럴 때 몸의 근육을 풀어주고, 온도 변화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저기압 날씨로 인한 두통의 경우 지속시간이 짧지만 찌르는 듯한 통증이 특징이며, 특히 문제가 되고 있는 고농도의 미세먼지로 인한 두통이 심할 경우 미세먼지 수치를 수시로 확인하여 수치가 높을 경우 바깥 활동을 자제하고, 야외 활동 시 KF80 이상의 마스크를 사용하여 편두통 원인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야외 활동 후에는 반드시 밖에서 옷을 털어주고, 집에 오면 바로 양치질을 통해 입 속 먼지를 제거해야 하며, 집안 공기를 위하여 공기청정기와 가습기 사용을 필수로 하여 공기의 청결도 등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장애로 인한 두통 

마지막 편두통 원인은 수면장애로 인한 두통입니다. 잠은 신체의 회복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 수면을 하지 못하면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편두통을 악화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아플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숙면이며 특히 편두통이 있을 경우 잠만 잘 자도 낫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만큼 두통은 수면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잠자기 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통해 뇌긴장을 풀어주거나 낮에 있었던 일이나 스트레스 받았던 불안한 생각이 들면 수면 장애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생각들을 잊을 수 있도록 책을 읽거나 다른 것을 시도하며 수면장애를 먼저 극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외에도 특정 냄새, 술, 신체 활동 등이 편두통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오랫동안 주기적으로 두통이 있었다면 무작정 참거나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만 의존하는 것보다는 한방 치료 등으로 도움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편두통이 생활하는데 방해가 될 정도로 심하거나 주기적으로 반복되어 괴롭다면 병원 검진을 통해 예방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의 원인에 따라서 몇 개월동안 약물 치료를 통해 편두통의 발생을 억제하거나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에 따른 편두통, 소아 편두통 등 각각의 편두통 원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보톡스나 신경차단주사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약물 치료 외에 다양한 치료법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 치료 외에도 예방 차원에서 비타민C, 마그네슘 등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