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후통 증상 목 따끔따끔 하다면

계속 성장하는 힘

by 블라블라 MOM 2020. 6. 1. 22:54

본문

반응형

인후통 증상 목 따끔따끔 하다면

면역력이 안 좋아 지거나 과로를 하게되면 목이나 기관지에서 반응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고 일어났는데 갑자기 목이 붓는다거나 열이 오르고, 두통을 동반하여 침삼킴이 힘들 정도로 목이 따끔따끔할 때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 결국은 인후염이더라고요.
하지만 요즘에는 매번 걸리는 인후염도 목이 조금만 따끔따끔하거나 간지러우면 의심되는 질병이 하나 더 있지요. 그래서 무엇보다 내 몸에 컨디션과 위생관리에 주의해야 할 때라 할 수 있는데요.
목이 따끔따끔 하다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자주 걸리는 인후통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고, 어떻게 대처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후통이 생기는 원인은?

인후통은 보통 환절기 처럼 기후 변화가 심할 때 자주 나타납니다. 특히 감기나 과로 등으로 인한 증상과 함께 나타나기도 하며 주된 원인은 세균 감염입니다. 
인후는 음식을 먹을 때 위까지 들어갈 수 있는 통로를 인후라고 볼 수 있으며, 이 부분의 염증이 자주 반복되다보면 인후통 증상이 만성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성이 아니더라도 흡연을 많이 하거나 술을 자주마시고, 피로가 쌓였을 때도 주의해야겠죠.

특히 질병으로 부터 인후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역류성 식도염이 있을 경우나 알레르기 반응으로 목 따끔따끔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니 밥 먹고 바로 눕는다거나하는 행동은 금물입니다.

또한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많을 때에도 장시간 외부에 노출되어 있으면 목안에 미세먼지가 노출되거나 건조해져 인후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인후통 증상은?

저의 경우 인후통이 자주 생기다보니 기침이 나기 시작하면 인후통이 시작된것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원인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초기에는 목이 건조해지면서 간지럽기도 하고, 가벼운 마른 기침으로 시작해 가래가 나오거나 귀 뒷쪽 통증이나 귓속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기서 관리를 해주지 않을 경우 증상이 심해져 목이 쉬거나 목소리가 아예 나오지 않는 증상까지 생기기도 하며, 침삼킴, 음식을 넘길 때 통증이 심해지기도 하는데, 보통 인후통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감기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벼운 감기로 생각하고 넘긴다면 폐렴이나 중이염 등의 합병증까지 유발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하겠죠.

또한 열이나고, 머리가 아프거나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몸이 무거워지고, 식욕 부진 등의 현상이 나타나게 되며 심하면 겉으로 봤을때 목이 툭 튀어나와 보일 수 있습니다.

인후통 완화 방법은
?

인후통이 생기면 초기에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약을 먹으면 쉽게 좋아지기 때문에 꼭 초기에 병원에서 항생제 및 진통제 등을 처방받아 인후통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약 외에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완화 방법으로는 첫번째는 충분한 휴식입니다.


목이 건조한 증상이 함께 있기 때문에 목이나 기관지에 수분을 자주 섭취해주어 촉촉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면을 하면서 컨디션을 좋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을 할 때는 실내 환경이 중요한데, 자주 환기를 시켜 실내 공기를 좋게 만들어주고, 실내가 건조해질 경우 목도 함께 건조해지기 때문에 목이 더 따가워 질수 있습니다. 이럴 땐 공기청정기, 환기, 가습기 등을 통해 실내 환경이 쾌적한 상태에서 컨디션을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인후염의 원인 중 한가지가 세균에 의한 것이기도 하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어 위생에 신경써주고, 실외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인후염 증상은 기관지 이상이기 때문에 미세 먼지를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외부에서는 마스크를 통해 미세먼지와 더불어 세균이나 바이러스, 유해물질 등을 차단하고, 손을 자주 씻어 항상 위생적으로 청결하게 유지해야 인후통 증상을 빨리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 입니다. 휴식을 취할 때나 인후통 증상이 시작되는 듯 목이 간지럽기 시작한다면 따뜻한 물이나 차를 통해 목에 수분을 계속 채워주는 것이 좋은데, 물보다는 목이나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차, 모과차, 유자차, 대추차 등을 마시며 목 통증과 가래, 기침에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목에 자극이 되는 밀가루, 커피,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은 피해주는 것이 좋고, 인후통에 좋은 양배추, 도라지, 우엉, 무, 알로에 등의 음식을 찾아 먹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은 가글을 충분히 해주는 것입니다. 보통 인후통이나 인두염으로 병원에 가면 가글액을 함께 처방해주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꼭 의약품이 아니더라도 따뜻한 소금물로 목을 소독하게되면 통증이 완화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며 시중에 파는 구강청결제의 경우 알콜이 들어있어 오히려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글 후에는 목도리나 스카프 등으로 목을 감싸 따뜻하게 유지하며, 잠을 잘 땐 조금 불편하더라도 목도리와 마스크를 착용 후 찬공기 노출을 완벽하게 막아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목이 간지럽기 시작하면 지금 시점에 걱정되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이럴 때일수록 모든 사람들이 경각심을 갖고 행동하는 시기인 만큼 개개인이 철저하게 위생 관리와 몸관리를 해주는 행동이 가장 중요하겠죠. 목이 간지러울 때 인후통 증상인지 정확하게 확인하시고, 병원 처방과 함께 건강관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