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래 없애는 방법 총정리

계속 성장하는 힘

by 블라블라 MOM 2020. 11. 10. 23:39

본문

반응형

가래는 사람들이 흔하게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지만 일교차가 심하거나 미세먼지, 기관지가 약한 분들의 경우 목이 칼칼해지며 가래가 생겨 고생을 하게 되는데요. 목에 가래가 끼면 침을 삼키거나 목에 이물감이 들어 답답하고 불쾌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오늘은 가래가 생기는 이유와 가래 없애는 방법은 어떤 게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래 색깔로 의심되는 질병상태

가래는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생기기도 하지만 기관지염, 편도염 등 목 속에 생기는 염증과 함께 동반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가래가 생기는 것은 우리 몸에서 신호를 보내는 것과도 같아서 가래의 색깔을 보면 질병 상태를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정상적인 가래는 하얗고 맑은 색을 띄며 물처럼 맑은데 비해 사람에 따라서 어두운 색, 누런 색, 피가 섞인 색, 벽돌 색의 가래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래가 누렇게 보인다면,

보통 편도염, 기관지염, 후두염 등 감기 증상과 동반되는 가래색의 경우 누런색을 띄게 되는데, 누런색 가래가 나온다면 기관지 확장증이나 모세 기관지염, 만성 기관지염 등 염증과 함께 가래가 분비되어 끈적하고 누런 색깔을 띄어 보이게 됩니다. 

 

가래가 검은색이라면,

검은색 가래의 경우 공기나 흡연 등 오염 물질에 노출될 경우 검은색을 띌 수 있습니다. 공기 속 황사, 미세 먼지부터 페인트 증기, 공기 중 유해 물질, 세척제 등의 접촉은 가래가 나오게 할 뿐만 아니라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래를 통해 최대한 노폐물이 밖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뱉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가 갈색, 붉은색이라면,

가래에 피가 섞이거나 붉은 빛을 띈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색깔의 가래는 심하면 결핵, 폐렴, 폐암까지 폐와 관련된 중증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어 즉시 병원 검사를 받는 게 좋습니다. 

 


가래 없애는 방법

그렇다면 효과적으로 가래 없애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침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한다. 

가래가 생기면 계속 뱉어내자니 목에 부담을 줄 것 같고, 삼키자니 몸에 좋지 않을 것 같아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래는 기관지 및 폐에 쌓여있는 분비물을 배출해내려는 행위로 기침과 함께 동반되는데, 이 분비물은 박테리아균, 죽은 세포나 세균의 사체, 농양, 백혈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물질이 포함된 가래가 몸에 쌓인다면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바로바로 뱉어내어 최대한 몸 밖으로 내보낼 수 있도록 합니다. 다만 가래를 내보내기 위해 기침을 세게 할 경우 목에 자극이 되거나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 수시로 물을 마셔준다.

가래가 발생하면 목이나 호흡기 점막이 점점 건조해지며, 가래의 원인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때 수시로 따뜻한 물을 마셔주면 건조한 목 안의 점막을 촉촉하게 함과 동시에 목에 껴있는 가래를 묽게 만들어 찌꺼기가 물과 함께 내려가 가래 없애는 방법으로 도움이 됩니다. 

 

또한 따뜻한 물을 입에 머금고 뱉어내면 가래를 많이 씻어 낼 수 있고, 물을 머금어 가래을 씻어낸 후 가글을 통해 목을 진정시키고,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뜨거운 수건 스팀을 활용한다. 

목이나 코 속 점막의 수분 유지를 위해 주변 습도를 조절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활용하는 것이 좋지만 차가운 공기에 주의하며 따뜻한 물로 가습을 하거나 분무기로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가래 없애는 방법은 따뜻한 물수건이나 따뜻한 물이 들어있는 컵을 입과 코에 대주어 따뜻한 김이 코로 들어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특히 감기나 축농증으로 가래가 생겼을 때, 공기가 차갑거나 건조할 때 시도하면 도움이 되며, 코 속과 호흡기 점막을 따뜻하게 스팀을 들이마시면 필요 이상으로 나오는 점액질의 양을 줄이고, 점막의 부기가 빠지면서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4. 가래 삭히는 음식을 먹는다. 

 

도라지

도라지는 기관지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가래 등이 호흡기 질환 개선에 좋은 사포닌이 풍부합니다. 도라지 가루나 도라지 청을 활용하여 하루 2번 이상 차로 섭취하거나 반찬 등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무, 배

가래가 생길 때 가장 먼저 가래 없애는 방법으로 배숙을 만들어 먹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무와 배에는 차가운 성질이 있어 열을 식히고, 해독작용이 있으며,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오래된 기침을 멈추고, 가래를 삭히게 합니다.

 

더덕, 연근

더덕은 가래나 기침 개선 및 폐 건강에 도움을 주며, 연근은 기침을 자주 하고 목 아픔이 동반된 가래 없애는 법으로 추천드립니다. 

 

 

 

아몬드, 땅콩 등 견과류

견과류는 폐를 부드럽게 하는 작용을 하여 기침이 멈추는데 도움을 주며, 평소에도 폐가 허약하다면 자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땅콩의 경우 볶은 땅콩보다 삶아서 섭취한다면 오랜 기침 가래에 약해진 폐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가래에 좋은 차

가래 없애는 방법에서 강조한 따뜻한 수분을 섭취할 때 물 대신 마실 것을 찾는다면 레몬차와 페퍼민트차와 꿀차를 추천합니다. 꿀은 목을 진정시켜주며, 레몬 성분은 산성의 성격을 띄고 있기 때문에 가래를 녹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페퍼민트차는 목을 세척하는 효과가 있어 기관지가 좋지 않을 때 가래 삭히는 방법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따뜻한 모과, 대추, 생강차가 가래 없애는 방법으로 대표적인 차라 할 수 있으며, 따뜻한 수분 섭취를 할 때 주의할 점은 우유나 유제품은 가래를 진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피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